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한국 음식의 전통을 이해하고, 조리 기술을 숙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자격증입니다. 또한 누구나 도전 가능하기 때문에, 주로 집에서 요리를 자주 하는 중장년 여성분들이 많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가지고만 있다면, 학교 급식실 등 다양한 주방에서 구인이 진행되는 만큼 취업의 길에 더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합니다.
자격증 취득처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이기 때문에,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시험 접수 및 시험을 진행하여 취득 가능합니다.
다른 기능사, 기사 등과의 시험과는 다르게 상시접수가 진행되고있는 만큼, 1년에도 몇번이나 응시 기회가 있습니다.
자격요건
시험점수 및 합격기준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와 실기 시험으로 나뉘며, 필기 시험에서는 한식 조리 이론, 재료학, 위생관리 등 다양한 지식을 평가합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60점 이상이 합격 기준이며, 실기 시험에서는 주어진 시간(약70분) 내에 정해진 메뉴 2가지를 정확히 조리해야 합니다.
실기 시험에서도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는데, 30가지가 넘는 조리방법이 평가 대상이기 때문에 철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격증 취득 추천 사항
요리를 좋아하는 분들은 조금 쉽게 느껴지실수 있겠지만, '너비아니' 등 집에서는 쉽게 접하지 못하는 요리도 시험문제에 속해있습니다.
또한 일반가정집에서는 생소한 요리에 대한 조리기구도 모두 갖춰있을리가 없습니다. 이런 재료를 모두 직접 구하다가는 자격증 준비 비용이 눈덩이 처럼 불어나게 됩니다.
큰 틀에서 2가지 추천을 드리니, 자신에게 더 맞는 방식을 택하시길 바랍니다.
전문학원 등록
인터넷에 조금만 둘러봐도 '한식조리기능사 코스'에 대한 요리수업을 하는 업체는 정말 많습니다.
집에서 가깝고, 후기가 좋은 학원이라면 한번 방문해보고 등록하실수도 있습니다.
필기와 실기 양쪽 모두를 알려주기 때문에, '위생관리', '재료관리' 등 생소한 필기 문제에 대한 준비도 함께 할수 있는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실기시험에 해당하는 30여가지 모든 요리에 대해서 전부 배울수 있기때문에, 추가 재료비 걱정 없이 마음껏 실습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과정평가형 전문학교 등록
바로위에서 알아본 전문학원과 이름은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곳입니다.
전문학원은 지금 시행되고있는 '필기'+'실기' 시험을 통과할수 있도록 준비를 도와주는 곳입니다.
반면에 과정평가형 전문학교는 4~5개월 장기간에 걸쳐서 직접 지원자를 육성하고, 그 과정속에서 평가를 하는 곳입니다.
교육과정이 전부 평가 대상이기 때문에, 수료 후 별도의 시험을 치루지 않더라도 자격증을 취득 가능합니다.
육성코스이기 때문에 시간은 좀 많이 걸리지만, 일과 학습을 병행해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을 오래 내기 힘든 초보 직장인 분들이 선택하면 좋을것 같습니다.